그림자는 작품을 입체감 있게 해 주고, 형태를 명확하게 만들어주는 역할도 해준다.
그림자의 유형
01. 형체 그림자 (Form Shadow) : 물체 표면에서 주광원의 빛이 닿지 않는 부분에 생기는 그늘진 영역.
02. 드리운 그림자 (Cast Shadow) : 표면(땅 혹은 벽)과 광원 사이에 다른 물체로 인해 빛을 가려서 어두워진 것.
- 우주의 공간이 완전히 암흑인 것은 주변광이나 반사광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 지구의 환경은 우선 공기(대기)층이 빛을 부드럽게 산란시켜 복잡한 그림자 원리들을 만든다.
- 지면은 그림자가 지는 영역이지만 동시에 빛을 반사하는 반사판 역할도 한다. 때문에 반사광 영역은 명암 경계선에 비해서 밝다.
주변광 차단 (ambient occlusion pass)은 표면과 표면이 만나는 지점을 어둡게 표현하는 랜더링 기법이다. 실제로 둘 이상의 표면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주변 환경으로부터 들어오는 빛의 양이 줄어 어두워진다. (예:포도송이 사이사이의 어둠)
바닥 그림자(Base shadow) : 대부분의 물체는 바닥에 완전 밀착하지 못하고 약간 돌아가는 모서리에 의해 작은 틈이 생긴다. 아주 작지만 진한 그림자를 바닥 그림자라고 한다. 이를 회화적으로 표현하면 물체가 면 위에 자연스럽게 올라가 있는 느낌을 주기에 좋다.
광원의 크기와 그림자
- 작거나 멀리있는 광원은 평행해 가깝게 뻗어 윤곽이 뚜렷한 그림자를 만든다.
- 크거나 가까이 있는 광원은 광선의 각도가 저마다 달라져서 희미한 그림자를 만든다.
- 자연광을 재현할 때 태양이 아주 멀리 있는 광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해서 태양광은 아주 뚜렷한 그림자를 형성하고 태양과 지표면이 90도에 가까워질수록 더 욱 뚜렷해진다. 하지만 태양이 차지하는 하늘의 면전은 05%이다. 그래서 그림자가 길어질수록 점점 희미해진다.
흐린 날의 햇빛과 그림자
- 하늘 전체가 구름으로 인해 커 다한 광원으로 작용한다.
- 엠비언트 오쿨루젼을 제외한 곳은 그림자가 없어진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 장면의 대비를 낮추고 그림자를 희미하게 만들어 대상을 실물 이상으로 멋져 보이게 만들 수 있다.